0821 (18day) 첨부파일 다운로드, 수정
침해사고 대응기법 rarr 메모리 포렌식 메모리 프로그램이 올라갈 수 있는 공간 Volatility 메모리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주는 도구 시스템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이유 어떤 경로에서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도구 설치, 환경 설정, 문제 다운로드 본격적인 실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실습에 필요한 도구 설치, 환경 설정, 문제 다운로드를 진행했습니다. Volatility는 2.6 윈도우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고 바탕화면에 압축을 푼다.
밑에서 시스템 환경 변수를 설정할 때 사용해야하므로, 경로를 복사해놓는다. microsoft store에서 windows terminal를 다운로드 받는다.
캐릭터 관련
아군과 적군의 모든 능력치를 조절했습니다. 아군의 기본 능력치는 레벨1일 때 재능값을 제가 진지하게 생각하는 설정 상의 강함을 반영하여 재분배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기본 능력치와 성장수치 모두 높아져서 원본보다. 많은 행동을 할 수 있는 후련한 플레이를 지향했습니다. 캐릭터별 상세 능력치는 첨부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군이 상향된만큼 난이도가 떨어지지 않게 적은 더 많이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체력을 많이 상향시킬 경우 전투시간이 늘어나 지루해지는 것 같아, 체력과 TP는 소폭 상향시키고, 적군의 공격력을 대폭 상향시켜서 원본과 유사한 속도의 빠른 전투를 지향했습니다.
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조형 관련
남여 구분이 되지않던 직업조형들을 가능한 수정 소다스파클님의 창4 일러스트에 몇가지 창4 일러스트를 추가 새로운 조형을 추가변경 베론메시님, 소다스파클님, 피에르님, 타마타로님 조형에 자작조형 추가하여 사용 마법문장 아이콘을 수정하고 신규 조합법을 추가하여 마법 사용 인터페이스를 좀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기존의 마법조합법도 사용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등등 구체적인 수정사항 및 참고자료는 첨부된 엑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본 패치는 길티군님, 피에르님, 베론메시님, 소다스파클님, 타마타로님, 현자님, 라그나님, soleone님, 도화도주님 등이 올려주신 툴, 조형, 자료들을 참고 및 사용하였습니다.
아이템 관련
일부 아이템의 능력치를 변경 구체적인 변동값은 첨부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정보창에서 MP는 마법방어력을 표기 단, 지팡이류와 오브류의 정보창에서의 MP는 마법위력 증가량을 표기했습니다. 힘,민,지,권의 스탯을 변경하는 무기아이템을 줄였습니다. 이는 캐릭터 각성시 아이템을 끼고빼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단도소검류의 민첩성 증가를 삭제하고 크리티컬률을 높였습니다. 더이상 무기스왑을 통한 TP버그 플레이를 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 관련
피리어드 진행순서 변경 이올린 경로 GS 경로 모두 전개 회색의레인져 왕국의유산 북극광1or2 드래곤슬레이어 태양의신전 커티스의용사들 사이럽스의여도 외눈의용병실버애로우 진행불가 패자의왕관 풍운의밀사 사막풍 이하 동급 주의 태양의신전 챕터에서 고용한 용병들은 이후 GS 루트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진 시작캐릭터들로만 진행하길 추천합니다. 충분히 많도록 수정했습니다.
전투 관련
일부 보스급 적에게 마법필살기 발동 이벤트를 넣음 아군, 적군의 능력치 상향에 따라 탑승물, 마장기의 능력치도 조절 전체마법을 너프하였습니다. TP 소모량 140rarr150, MP 소모량 80rarr150, 데미지 약간 너프 일부 필살기의 TP 소모량을 변경 파 180rarr160, 비연참 160rarr130, 훼천기상멸 160rarr200, 교아참 150rarr120, 영동참 150rarr130, 광룡탄 160rarr150, 화염탄 200rarr130 사기치 범위를 수정하였습니다.
50150 rarr 80120 적군의 AI를 변경하여 적들의 공격효율을 높였습니다. – 쿤과 디아블로는 이제 심으로 저격해도 데미지가 40만 들어갑니다.
새로 알게 된 것
이번에는 개념을 공부하고 이론적인 것을 학습하는 것보다는 실습이 주를 이루었다. 직접 따라하면서 해보아야 더 익숙해질텐데 ctfd 홈페이지 관리를 하지 않아서 아쉬웠다. 그래도 volatility는 처음 실습해봤는데, 처음이라 많이 어려웠지만 시간을 내서 계속 추가적으로 공부하고 실습하면 지금보다. 훨씬 더 나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번의 실습만으로 이해가 완벽하게 되는 부분은 아닌 것 같고 몇번이고 들여다봐야할 것 같다.
저번 강의보다. 어려운 만큼 분명히 더 재미있었어요. 본 글은 위의 인프런 강의를 듣고 작성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캐릭터 관련
아군과 적군의 모든 능력치를 조절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형 관련
남여 구분이 되지않던 직업조형들을 가능한 수정 소다스파클님의 창4 일러스트에 몇가지 창4 일러스트를 추가 새로운 조형을 추가변경 베론메시님, 소다스파클님, 피에르님, 타마타로님 조형에 자작조형 추가하여 사용 마법문장 아이콘을 수정하고 신규 조합법을 추가하여 마법 사용 인터페이스를 좀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이템 관련
일부 아이템의 능력치를 변경 구체적인 변동값은 첨부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